학업성취도 평가정보 서비스

학업성취도 평가개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근거해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준거참조평가로, 국가 수준에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현황 및 변화 추이를 파악하고 학교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매년 실시됩니다. 2019년에는 6월 13일(목) 에 실시 되었습니다.

    평가대상 학년 및 교과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일반계)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며, 평가 대상 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입니다.

    학년교과평가범위시간
    중학교 3학년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중 1~2학년 전 과정, 3학년 1학기 과정교과별 60분
    고등학교 2학년국어, 수학, 영어국어,영어 : 범교과 소재
    수학: 고등학교 '수학'과목
    교과별 50분

    교과별 평가영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교육의 결과인 학생 성취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국가 교육과정을 철저하게 분석한 후 교과별 평가 영역에 따라 평가문항을 개발합니다. 국어 교과에서는 듣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의 5개 영역, 사회 교과는 일반사회, 역사 지리, 수학 교과에서는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기하, 함수, 확률과 통계의 5개 영역, 과학 교과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4개 영역, 영어 교과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4개 영역을 평가합니다. 평가문항 수는 교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약 30~40개의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은 선다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성되며, 서답형 문항은 전체 문항의 20~30% 정도를 유지합니다.

    교과평가 영역
    국어듣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사회역사,지리,일반사회
    수학수와 연산, 문자와 식, 기하, 함수, 확률과 통계
    과학물리,화학, 지구과학, 생물
    영어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학생 및 학교 대상 설문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학생 및 학교 특성 변인을 파악하고 교육활동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설문조사는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하는 모든 학생 및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학생 및 학교 대상 설문의 구성 요인 및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8년 학생 설문 하위 영역 및 변수명>

    영역하위 영역변수명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가정환경부모 및 가족과의 활동, 도서 보유 정도
    개인특성독서시간, 운동시간
    학교생활학습태도, 방법 및 이해도수업준비도 및 태도, 수업참여도
    학교생활 행복도심리적응도(교우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
    교육환경 만족도 (학교 풍토 등)
    진로 탐색진로 성숙도진로에 대한 태도, 진로 탐색 및 의사결정
    방과 후 활동방과 후 학습 시간방과후학교, EBS강의, 사교육
    여가 시간IT활동(컴퓨터나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
    학습방법학업적 효능감학업적 자기효능감
    교과태도(흥미, 가치)국어 교과태도, 수학 교과태도, 영어 교과태도

    <2018년 학교 설문 하위 영역 및 변수명>

    영역하위 영역변수명
    학교장 특성학교장학교장 개인배경, 교장공모제여부, 학교장 경력
    학교의 인적 구성학생 구성학생 수, 소외계층비율
    교원 특성교원 현황, 교사 연수 현황
    교육과정 및 학교풍토수업 및 프로그램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관련 중점사항, 학습부진 학생 지도, 평가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지도, 방과후학교
    학교풍토교사풍토, 학생풍토, 학부모풍토, 학부모의 학교 행사 참여, 학교장 학교 운영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계획학업성취도 평가 인력풀2019년 학교장 및 교사 설문학업성취도 평가 기출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