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평가정보 서비스

학업성취도 포커스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2년에 창간된 학업성취도 포커스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육정책이나 학교현장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매년 연 4회 발간되며, 교육정책 담당자, 교사, 교육 연구자 등 교육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등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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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 교육 성과를 점검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정책 수립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학업성취 수준 파악을 통한 기초학력 향상 지원 근거자료 확보 평가 개요 (시행) ’18. 6. 19.(화) (6월 4주 화요일) (방법) 표집평가 평가결과로 인한 서열화 조장 및 경쟁 등의 문제점을 지적한 시·도교육청의 제안을 반영하여 ’17년 표집평가로 전환 이후 표집방식 유지 (대상)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중 표집학급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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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에 내재된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수학과 정의적 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수학과 정의적 성취 특성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관련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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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삶의 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의 행복이 학교 교육의 주요한 목표중 하나이다. 학생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교에서의 학교생활 행복도 조사를 통해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유의미한 지표를 산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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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수준의 학업성취 수준 파악 및 추이 분석을 통한 학교교육의 성과 점검 및 교육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매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가 시행된다.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는 지난 6월 13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전체 학생의 약 3%, 24,936명(481개교)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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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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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학교교육 전 과정에서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 문·이과 공통 과목 신설, 연극·소프트웨어 교육 등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 초 소양 교육을 강화하며, 교과별 핵심 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적정화하고, 교실 수업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활동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제시 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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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 이후 추진된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로 확립된 현재의 고교 체제 하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일반고 위기의 문제는 학습풍토의 관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자율권을 가진 고교가 우수 학생을 선점하게 되면 일반고에서는 학습의 구심점이 되어 학급의 분위기를 이끌어갈 학생이 급감하고, 이러한 학습의 구심점 상실로 인해 점차 면학분위기가 악화되며, 이로 인해 교사나 학생들의 교수-학습 열의 또한 약화되는 현상이 일반고 위기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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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체의 1.5%를 표집하여 표집 평가로 시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 대상의 평가는 2010년에는 전수평가로, 2011년과 2012년에 표집평가(전체 학생 수의 약 1.5%)로 시행되었으나 2013년부터는 표집평가도 시행되지 않고 있다. 중학교 3학년 대상의 평가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전수평가로 시행되었고 2013년부터는 표집평가로 전환되어 시행되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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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지식은 전통적으로 구성된 체계와 요소를 갖추고 있다. 학교 교육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대부분의 기성 세대는 학교 교육에서 다루는 각 교과목의 내용이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지 어느정도 알고 있다. 이는 그 내용 지식들이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급격히 변하지 않았기 때문인데, 이렇게 교과목별 내용 요소와 체계가 큰 변함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나름의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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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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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에 있어서 인지적 성위와 정의적 태도 간에는 밀접한 관계가 존재한다. 그동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통해서도 중·고등학생 모두 학업적 효능감과 교과 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으며, 이와 같은 관계는 PISA와 TIMSS 등의 국제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보고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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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학생 개인 차원에서 상급학교 진학이나 이후 대학입시 및 취업의 중요 요소이기도 하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교육과정이 잘 시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학교교육의 질 관리를 점검하는 수단이 된다. 학교교육의 성과는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에 핵심에 두기 때문에, 학생들이 현재 얼마나 잘 하는가(status) 외에도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성장하고 발달했는지(progress)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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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성취수준 및 변화 추이 파악, 교육과정 개선과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단위학교에서의 교수·학습 및 평가 개선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김수진 외(2016) 연구에서 여러 차례의 심층 면담을 통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실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하여 활용한 경험이 있는 교사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최근 평가의 형성적 기능과 피드백 기능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평가 결과에 기초한 교수·학습 개선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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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제안을 반영하여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로 전환되었다. 이에 시·도별 평가 결과 산출 및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정보 공시는 제외된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수준의 학업성취 수준 파악 및 학교교육의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해 매년 시행된다. 2017년 평가는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474교 28131명(중3 238교 13,311명, 고2 236교 14,82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0일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해 평가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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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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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해 교육부에서는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보통학력 이상에서의 학력 격차가 증가 되고 있는 현상에 우려를 표명하였다. 전년도인 2014년과 비교할 때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거의 유사한 비율로 유지되었지만 중간 수준 이상인 보통학력 이상 학생들의 비율은 감소하고 지역 간 격차도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이에 학력 격차의 불균등 현상의 극복이 당면 과제로 부각되었으며 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적 처치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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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복교육은 현 정부의 국정 교육철학의 근간이다. 이 철학적 기조에 따라 자유학기제, 공교육정상화 정책, 인성교육 강화 등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안녕을 위한 교육정책들이 수행되고 있다. 2008년부터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점검을 위해서 전수평가로 시행되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는 오랫동안 학교생활만족도라는 척도를 통해 학교생활에서의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안녕을 측정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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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교육법은 2015년 6월에 제정되어 당해년 12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진로교육법 제정의 취지는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진로교육법 구현의 후속 조치로서 진로전담교사 배치, 진로체험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자유학기제와 연동된 진로교육 집중학년· 학기제 운영 등의 다양한 정책 방안이 실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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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중·고등학교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80.2%,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4.1%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보통학력 이상 및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시·도 간 격차는 증가하였다. 또한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시간이 길수록, 수업태도가 좋을수록, 학업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학교생활 행복도(심리적응도, 교육환경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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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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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 우수한 학교는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더 높았다. 이것은 2015년 1월 교육부가 발표한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를 대상으로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교육부는 매년 학교의 교육력을 향상시키고 교육과정 실천 우수사례를 일반화하기 위해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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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학력 학생들의 여가 활동 시간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게임이나 채팅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사용 등 여가 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면 시간은, 절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취하는 학생보다는 적정한 시간을 유지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더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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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업성취도 평가 이슈 분석
    최근 정부가 공공 분야에서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수립을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분석 결과를 통해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다양한 여론을 살펴보고 교육 분야의 빅데이터 활용 분석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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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중·고등학교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3.9%,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77.4%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과 관련 방과 후 참여율이 높을수록, 수업 태도가 좋을수록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낮고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것은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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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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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에 근거해 학생들의 교육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준거참조평가이다. 준거참조평가는 학생이 다른 학생에 비해 얼마나 잘하고 못하였는가가 아니라, 학생이 속해 있는 집단에 상관없이 개별 학생이 교육 목표나 성취기준을 달성하였는지 여부에 초점이 맞춰진다. 따라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 목표의 달성에 도움을 주는 진단적·형성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여기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행 목적과 평가 준비, 결과의 통지와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진행 과정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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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중학교 학생의 결과를 토대로 우수학력 학생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가정환경, 일상생활, 학교생활, 학습 방법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가정에서 부모와 대화를 많이 나누고 관심을 많이 받는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수학력 학생일수록 수업 준비도와 집중도, 참여도가 높고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도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학력 학생은 국어, 수학, 영어 과목에서 모두 우수학력인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세 과목 중 한 과목 이상 기초학력 미달인 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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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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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3년 제1호’에서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토대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업성취와 수업태도,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 등 학습행동을 비교해 보았다. 여학생은 전반적으로 남학생에 비해 높은 학업성취를 보이며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도 더 길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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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3년 제2호’에서는 교육정책의 성과를 탐색하기 위해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와 일반학교와의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 변화를 비교하였다.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학습 부진 학생의 학력향상을 위해 2009년부터 추진된 국가 교육 정책이다. 여기서는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정책 성과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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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초학력 향상과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진 학교들의 특성과 성공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2011년과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응시한 중학교 3,140개교를 대상으로 2011년 대비 2012년에 모든 교과에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감소하고 동시에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아진 학교를 추출하였다. 그 결과, 총 53개교가 선정되었으며, 그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인 3개 학교-충현중학교, 음성여자중학교, 탄현중학교-를 찾아 학교장 및 담당 교사들을 인터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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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3년 제4호에서는 2013년 중ㆍ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와 함께 학교 향상도 결과를 시ㆍ도교육청, 지역규모, 학교유형에 따라 비교ㆍ분석하고 연속 향상 학교 현황을 분석하였다. 시ㆍ도교육청별 향상도는 중학교는 대구와 경북, 고등학교는 대전에서 높았고, 전반적으로 대도시, 사립, 남학교, 자사고(고)의 향상도가 높았고 연속 향상 학교 비율도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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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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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포커스 창간호에는 지난 1998년 이후로 현재까지 이어져온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변화 양상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특히,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행 취지나 교육 현장에 미치는 순기능, 2011년 발표된 ‘향상도 우수 100대 고등학교’가 발표되면서 전 국민의 관심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에 쏠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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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2년 제1호'에서는 2006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효과를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모든 분석 결과에서 지역규모 및 교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교육환경이 취약한 읍면지역과 기초학력 경계에 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 정책이 우리나라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개별 학생의 학업성취에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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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2년 제2호'에서는 학생의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를 관련지어 살펴보았는데, 수업에 대한 충실도, 공부에 대한 자신감, 교과에 대한 흥미와 가치에 대한 인식 정도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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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2년 제3호‘에서는 2011년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처음 공시되었던 학교 향상도의 개념과 산출 방법,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학교 향상도 현황,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교과별 향상도 우수 100대 학교의 특성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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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포커스 2012년 제4호’에서는 2012년에 시행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를 분석하고, 2009년부터 2012년까지의 학업성취의 변화와 중·고등학교 향상도 분석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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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업성취도 평가 시행계획학업성취도 평가 인력풀2019년 학교장 및 교사 설문학업성취도 평가 기출문제